경영컨설팅    
   
 
 
 
 

1. 연구배경

 

- 중소·중견기업은 시대적 변화에 따라 그 위상 및 역할이 강조되어 우리 경제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
정부는 다양한 중소기업정책을 실행하고 있음

- 중소·중견기업은 일반적으로 노동집약적이기 때문에 많은 취업자를 흡수하고, 나날이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욕구를

충족시키는 데 적합하며,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창조적이며 혁신적인 기술을 활용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장에 진입
하고 있는 특징을 지니고 있음

-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지속적인 확대 결과 창업활성화, 혁신형기업 증가, 소상공인 안정적

생태계 환경 조성 등 경제적 성장의 긍정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나, 중소기업지원에 대해 “보호”적 측면만을 강조
하기 보다는 중소기업 스스로 자생력을 확보하여 시장 내에서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기 위한 발판이 필요함

- 따라서 중소·중견기업이 필요로 하는 산업분야 전문정보와 효율적인 경영기법 등을 제공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이 필요함

 
 
 

2. 연구방향

 

- 산업분야 전문정보 제공
- 효율적인 경영기법 등 교육·상담
- 기업이 실질적으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환경조성에 기여

 
 
 

3. 사업내용

 

가) 산업분야 전문정보 제공

- 국내ㆍ외 산업분야 전문정보 제공
- 정부의 중소기업지원 사업 전문정보 제공
- 산업분야별 해당업종 시장상황 및 경쟁업체 전문정보 제공


나) 신기술·신제품에 대한 시장성 분석

- 신기술·신제품에 대한 개발원가 조사
- 신기술·신제품에 대한 시장경쟁력 분석

 

다) 대기업과 하청업체의 불합리한 거래관행 개선 지원

- 원가계산 기준에 입각한 적정한 하청업체 납품단가 산정
- 대기업과 하청업체의 상생과 협력을 위한 공정한 가격 협상자료 분석·제공

 

라) 중소·중견기업 교육·상담

- 재정지원정책에 대한 교육·상담
- 법령 등 제도에 대한 교육·상담
- 기술지원 정책에 대한 교육·상담
- 계약 분쟁사항에 대한 사례중심 교육·상담
- 경영기법 교육·상담
- 애로사항 상담